본문 바로가기

행정안내

2022 을지연습, 8.22~25 실시

반응형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2022년 을지연습이 822일부터 25일까지 34일간 전국적으로 실시된다고 밝혔다.

 

올해로 54회째 맞는 을지연습은 그동안 코로나19 상황 대응에 정부의 역량을 집중하여 축소 시행되어왔으나, 올해는 국가위기관리 및 총력전 대응 역량을 총체적으로 점검하는데 목표를 두고 실시한다.

 

이번 연습에는 시구 이상의 행정기관과 공공기관단체, 중점관리대상업체 등 4천여 개 기관에서 48만여 명 참여한다.

 

을지연습 :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 발생 시 국가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비상대비계획을 검토보완하고, 전시 임무 수행절차를 숙달시키기 위해 연 1회 전국 단위로 실시하는 비상대비훈련

 

을지연습을 실시하기에 앞서 올해 추진 방향과 통제지침을 전파하기 위해 720() 행정안전부 장관 주재‘2022년도 을지연습 전국 통제부장 회의개최하였다.

 

전국 통제부장 회의는 각 기관의 을지연습 업무를 총괄·조정하기 위한 회의로, 통제부장은 중앙행정기관 기획조정실장, ·도 부기관장 등이 대상이다.

 

이번 회의에서 발표된 2022년 을지연습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공무원의 전시임무 수행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불시에 비상 소집이 실시되며, 전시 상황을 가정한 부서() 단위별 직제를 실제 편성하여 개인 전시 임무카드 및 전쟁 수행기구에 대한 임무를 확인하게 된다.

 

또한 실질적인 군사 상황과 국가비상대비계획 간 상호 교차 검증 및 보완이 가능하도록 ·(·) 연합연습과 정부연습을 연계 실시하며, 실제 전쟁 상황에서 복합적 상황 조치를 위해 중앙·지방행정기관 간 통합 상황 연습을 실시한다.

 

아울러, 최근 북한 미사일 발사 위협 및 테러 양상을 반영하여, 건물·전기통신·수도 등 시설물 파괴에 대비하는 경 통합 긴급 복구 절차 훈련을 실시하고, 사이버(cyber) 테러와 위치확인시스템(GPS) 전파 교란 대응 훈련도 진행할 예정이다.

 

주민 참여 훈련으로는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접적(接敵) 지역의 주민 이동 훈련, 포격 대피 훈련 등을 시행한다.

 

"본 저작물은 행정안전부에서 '2022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