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안내

[2022년 10월 이달의 협동조합] 에이치비엠 사회적협동조합

반응형

 

기획재정부는 지난 9월부터 이달의 협동조합을 선정하고 이를 사회관계망(SNS) 등을 통해 홍보함으로써 협동조합에 대한 국민 인식을 높이고, 유사 기관이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9월에는 설립 후 14년간 생애주기별 돌봄 서비스 제공과 돌봄 노동자를 지역사회에 공급하는 사회적협동조합도우누리사례를 소개했으며, 이번 10에이치비엠사회적협동조합을 소개한다.


조합명 : 에이치비엠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박경서
인가일 : 2019. 07. 26.

소재지 : 서울특별시 은평구
조합원 수 : 36명(법인 6개소 포함)

조합원 구성 : 직원 13명, 생산자 6명, 소비자 6명, 후원자 11명 
출자금 : 2억 2천만 원(‘21.12. 기준)

매출액 : 약 8억 원(‘21. 재무제표 기준)

 

에이치비엠 사회적협동조합(이하 에이치비엠)스페인 몬드라곤의 팀 아카데미(Mondragon Team AcademyMTA) 교육 철학을 기반으로 팀기업가정신(Teampreneurship) 교육 과정을 운영하는 사회적협동조합이다.

 

※ MTA는 핀란드 유바스큘라 대학(Univ. of Jyvaskyla)의 팀 아카데미(Tiimiakatemia)에서 시작하여 스페인 몬드라곤 대학(Mondragon Univ.)이 발전시킨 팀기업가정신 교육 과정으로, 개인-팀-기업 관점에서 대화와 토론, 지식 공유 학습 방식을 통해 실제 사업화까지 진행하는 교육 방법론. MTA 참가자는 팀으로 다양한 프로젝트에 도전하고 실제 사업을 수행하며 생산‧마케팅‧판매 등 모든 과정을 스스로 경험

 

MTA 공동창립자인 몬드라곤 대학의 호세 마리 루자라가 교수(좌) 등 / 사진제공 기획재정부

 

에이치비엠은 협동과 연대에 기반한 팀기업가정신을 확산하고, 혁신적인 창업 교육을 통한 팀창업 촉진을 위해 몬드라곤 대학이 졸업장을 수여하는 유럽연합 공식 학사학위 과정(4)레인 서울(LEINN Seoul)* 팀창업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대안대학인 레인 서울2020년부터 서울을 기반으로 운영하는 몬드라곤 대학 레인 과정의 한국 캠퍼스. 4개 대륙(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아프리카)14개의 MTA이 있으며, 4 동안 과 함께 실제 회사를 만들어 각 대륙에서 학습하고, 세계의 다양한 사람과 협업하며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개발

 

- 인 서울 재학생(3기까지 총 38)은 단지 강의실에서 강의만을 듣는 방식이 아닌 실제 협동조합 등 법인을 설립*한 후 팀 형태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창업 및 비즈니스 역량을 키우고 있다.

* 1기 입학생 중 9명은 ‘2111월 몬스터 협동조합(이사장 이윤배)을 설립해 예술가의 지속 가능한 활동 지원과 같은 다양한 프로젝트 추진

** 팀기업가로서 팀원 간 아이디어 제시 및 협의아이디어 구현을 통한 문제해결프로젝트의 성공 또는 실패자체 피드백과정에서 스스로 학습. 이때, 생산자조합원이자 팀기업가 육성자인 팀코치는 학습 전 과정에 함께하며 팀과 개인의 성장을 지원

 

이외에도, 에이치비엠은 22개 국내외 협업 기관과 함께 협동조합 창업지원사업,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지역 기반의 팀창업 교육, 사회적경제기업 창업 워크숍 등 76개 팀기업가정신 교육 과정을 운영하여 2,530명을 교육했으며, 40명의 팀코치 양성28개의 팀기업을 창업시키는 성과를 달성했다.

 

에이치비엠의 이러한 노력은 한국 창업 교육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아 기획재정부가 주최한 ‘2022년 베스트 협동조합 어워드에서 교육 분야 최우수상 수상으로 이어졌다.

 

에이치비엠은 장기적으로 팀기업가정신 교육 과정에서 성장한 팀기업가와 기존 기업 등 다양한 주체 간 공동사업, 사내벤처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인터쿱 플랫폼(Inter-COOP Platform) 구축도 준비 중이다.

 

에이치비엠은 조직 내부적으로도 TLT(Team Leader Team) 선출을 통한 민주적 운영 공동체 정신 구현으로 협동조합 정체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구성원의 사업별 이해도를 높이고 구성원 간 의사소통 장애 해소를 위한 새로운 리더십 필요에 따라, 조직 경영의 권한과 책임을 팀리더십으로 개편했다.

 

이 과정에서 다수결 방식이 아닌 대화 기반으로 최선의 안을 도출하는 방식이 활성화되었고, 조합원들이 자주적으로 학습조직 운영과 공동사업을 추진하는 등 협동조합 정신도 함양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에이치비엠은 평범한 사람이 팀으로 특별한 세상을 만든다.”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팀기업가정신의 확산 및 협동과 연대를 통한 팀기업의 협업 생태계를 만드는 항해를 지속할 예정이다.

 

"본 저작물은 기획재정부에서 '2022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