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안내

지역활력타운(마을) 7개 대상지 시・군 선정

반응형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는 지역활력타운(마을) 공모결과 강원 인제군, 충남 예산군, 충북 괴산군, 전남 담양군, 전북 남원시, 경남 거창군, 경북 청도군 지역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역활력타운(마을) 선정 지역 사업별 주요 내용 


① (강원 인제) 인제부ː터(총사업비 : 502억원, 면적 : 29,640m2) 

이미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ㅇ 인제부터 새로운 라이프를 시작할 수 있도록 2027년 개통예정인 KTX 인제역 도보권에 위치한 대상지에 타운하우스와  청년임대주택 90세대를 조성한다.
ㅇ 주민들의 건강과 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스포츠센터를 착공하고, 비건산업을 활용하여 입주민들의 일자리를 제공한다.

② (충남 예산) 新활력 UP타운 조성사업(구체적 총사업비, 면적 등 추후협의 통해 확정)

이미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ㅇ 예산시장을 중심으로 창업하는 지역청년들이 정주할 수 있도록 25세대의 공동주택을 건립한다.
ㅇ 입주민과 지역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버스스테이션과 함께 자활센터쉼터, 청년체육시설이 포함된 청년레지던스도 함께 조성한다.

③ (충북 괴산) 성산별빛마을 행복을 노래하다!(총사업비 : 243억원, 면적 : 34,866m2) 

이미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ㅇ 은퇴자 및 귀농귀촌자를 대상으로 타운하우스 40호 및 단독주택필지 15호를 공급하고, ‘마을 통째로 정원화’하기 위해 정원식물 스마트팜, 사회적 농업 케어팜을 조성한다.
ㅇ 사회서비스형 노인일자리와 함께 괴산을 알아가기 위한 마을여행사 등을 설치하여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④ (전남 담양) 대덕 매산 지역활력타운(총사업비 : 1,267억원, 면적 : 268,377m2) 

이미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ㅇ 광주광역시와 20분 거리로 기존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지역에 대단지 민관협력사업으로 귀농·귀촌하는 은퇴자를 주대상으로 하여 500세대의 주거를 조성한다. 
ㅇ 예술인 특화단지, 농촌유학시설, 사회적농장, 커뮤니티 시설 등을 제공하여 여가 및 취미생활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⑤ (전북 남원) 지리산 활력타운 조성(총사업비 : 270억원, 면적 : 33,993m2) 

이미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ㅇ 자연여건이 뛰어난 지리산 자락 해발600m고지에 귀향귀촌민들이 정주할 수 있도록 타운하우스 36호, 단독주택 32호, 타이니하우스(임시주거시설) 10호를 조성한다. 
ㅇ 타운 내에 커뮤니티센터, 소규모체육관, 농촌공동체아이돌봄센터, 텃밭을 제공하고, 인근에 위치한 허브밸리를 활용하여 여가 및 일자리를 제공한다.

⑥ (경남 거창) 지식-IN 거창아로리타운(총사업비 : 277억원, 면적 : 29,995m2) 

이미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ㅇ 전문직 은퇴자들이 정착할 수 있도록 타운하우스 32세대, 단독주택 18세대와 함께 복합문화센터, 국민체육센터를 조성한다.
ㅇ 대학연계형 은퇴자마을(UBRC)을 조성하기 위해 거창대학, 승강기대학교를 활용하여 연구 및 강의기회, 평생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은퇴자의 농업활동 참여를 위한 사회적농장도 지원한다.

⑦ (경북 청도) 청(춘)려(유) 도원(DO-ONE)(총사업비 : 396억원, 면적 : 38,889m2) 

이미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ㅇ 청년, 귀농인을 대상으로 주거, 취·창업공간이 결합된 맞춤형 주거를 공급하기 위하여 단독주택 20호와 임대주택 30호를 조성하고, 생활문화센터, 취·창업지원센터 등을 지원한다.

ㅇ 투자사 유치를 통해 창업을 지원하고, 유아친화형 국민체육센터를 설치하여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한다.

 

지역활력타운(마을)은 은퇴자, 귀농귀촌 청년들의 지역정착을 지원하기 위하여 부처별 독자적인 지원에서 벗어나 7개 부처가 함께 주거·생활기반시설·생활서비스를 통합지원하여 살기 좋은 전원마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지역에는 여유로운 전원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복합체육시설, 커뮤니티센터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조성되며, 대부분의 지역이 대도시권 인근에 위치하여 기존에 기반이 갖춰진 의료·교육 등 생활기반시설도 함께 활용 가능하다.

 

단지 조성이 완료되면 입주민들의 원활한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농촌공동체아이돌봄일자리·창업지원, 사회적농장대학연계 강의 등 다양한 생활서비스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활력타운(마을)의 주택은 공급유형과 방식을 다양화*하고 에너지절감기술·장애설계 등을 적용해 전원생활을 원활히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해당 지방자치단체는 지역활력타운(마을)별로 역량 있는 자문건축가의 참여를 통해 지역별 개성을 살린 매력적인 전원마을 조성을 추진한다.

 

* (공급유형) 주택, 타운하우스 등 (공급방식) 건물·토지의 분양·임대 등을 다양화

** 사업별 자문건축가는 ’23.6월 중 별도공고 및 관계기관 추천을 통해 모집 예정

 

"본 저작물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2023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